춘천시 협동조합 지원센터

협동조합 Q&A

안전한 어린이 놀이환경 조성에 기여하는 '한국 안전기술 사단법인'
관리자 2022.09.02  조회수 115


안전한 어린이 놀이환경 조성에 기여하는 '한국 안전기술 사단법인'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어린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일에 앞장서고,

안전한 어린이 놀이환경 조성에 기여하는 '한국 안전기술 사단법인'의 노재수 이사장님을 만나 뵙고 왔습니다.




노재수 이사장님 ⓒ한국 안전기술 사단법인




Q. 한국 안전기술 사단법인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이사장 직책을 맡고 있는 노재수입니.

한국 안전기술 사단법인은 20197월에 비영리법인으로 설립을 했고,

201912월에 강원도지사로부터 강원도 최초 1호 안전관리지원기관으로 지정을 받았습니다.

본격적인 일은 202011일부터 시작했고, 현재 3년차인데도 안전관리지원기관은 저희 밖에 없습니다.

이후 202011월에 일자리제공형 사회적기업으로 고용노동부장관 인증받았습니다.

초기엔 직원 4명으로 시작했으나, 3년 차인 현재에는 7명으로 일자리를 확대했습니다.


한국 안전기술 사단법인은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를 위한 전문기관입니다.

어린이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놀이시설 안전점검, 지도점검, 안전교육, 시설소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현재 하고 계시는 서비스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A. 안전점검은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 법에 의해서, 매달 어린이놀이시설을 점검하는 서비스입니다.

지자체에서 매달 점검하는 일을 위탁받아서 진행하고 있고, 연간 계약을 맺어서 월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지도점검이라고 해서 감독기관(군교육지원청, 군청 )에서는 점검을 잘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공무원들과 같이 현장에 가서 법정 서식을 잘 지키고 있는 지 등 서류점검과 시설 점검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법상 놀이시설 안전관리자로 지정된 분들을 대상으로 2년마다 4시간 이상 안전교육을 받게 되어있습니다.

법적인 부분과 실무적으로 해야 할 것, 사고 시 대처 방법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교육을 4시간 정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신청자의 편의를 위해서 강릉, 원주, 춘천을 순회하면서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 19로 인해 위축된 상태입니다.

시설소독은 어린이 놀이시설 소독을 하는 서비스입니다. 기구 소독과 모래놀이 소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월 점검을 하는 곳은 연간 365개소, 지도점검은 연간 750개소 연간 하고 있고, 소독도 70군데 하고 있습니다.




Q.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에 대한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강원도 내 3천여 개의 어린이놀이시설이 있고, 관리주체와 감독기관(군교육지원청, 군청 )이 있으나

도내 어린이놀이시설에 대한 토탈 서비스개념의 전문성 있는 법인체가 없다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비영리법인을 만들어 매년 200건 이상 발생하는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기여하고자 설립했습니다.




Q. 놀이시설 소독의 마지막 과정에서 피톤치드를 분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먼저 모래 소독을 하는 이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래 놀이터는 주로 학교에 많은데, 모래는 비가 오거나 눈이 오면 딱딱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모래가 부드럽지 않고 딱딱하면 아이들이 놀다가 떨어졌을 때 머리를 다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모래 소독을 하고 있습니다.

모래 소독의 과정은 먼저 탄성복원기로 모래를 다 뒤집어주고,

모래가 부드러워지면서 뒤집어지면 고양이 배설물, , 유리 등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이물질을 제거한 후에는 스팀으로 소독을 한 후에 놀이기구 고압 세척을 진행합니다.

이후 마지막 공정으로 피톤치드 액을 뿌립니다.

피톤치드 액을 분사하는 이유는 인체에 무해한 천연성분이면서도 강력한 항균, 살균 작용을 합니다.

또한 악취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봉사 활동 모습 ⓒ한국 안전기술 사단법인



Q. 운영하시면서 보람을 느끼거나 뿌듯했던 경험이 있으셨나요?

A. 저희가 일자리 제공형 사회적기업으로 인정받았는데, 직원의 30%를 의무적으로 일자리 취약계층으로 고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현재 일자리 취약계층의 비율을 50% 정도 유지하고 있고, 설립 초기에 비해 일자리를 늘린 점에 대한 보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가치를 높여야 하는 사명감이 있는 비영리법인으로서,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는 직원들과 함께 춘천종합사회복지관에 도시락 배달 봉사를 2년 넘게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도에는 이웃돕기 후원금으로 100만원을,

21학년도에는 200만원을 춘천 종합사회복지관 및 강원도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에 전달했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봉사가 상당히 가치가 있고 보람이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매출이 늘어나면 봉사나 후원을 계속 늘릴 예정입니다.




Q. 앞 질문과는 반대로, 운영하시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A. 코로나 19가 장기화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제약이 뒤따르면서

안전교육 신청자가 급격히 감소해 교육 분야 경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학교에 일하러 가면 출입 통제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어려웠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매우 어려웠지만,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매출이 증가하고 있어서 잘 극복한 것 같습니다.




Q. '한국 안전기술 사단법인에서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는 무엇인가요?

A. 어린이들의 놀이터 사고 예방 활동에 최우선적인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양질의 일자리 제공과 다양한 봉사, 후원 활동 등 사회공헌활동도 적극적으로 추진하려고 합니다.

이런 활동들을 통해서 다 같이 함께 잘 살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회공헌활동 한국 안전기술 사단법인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A. 첫째는 안전관리 지원기관이라는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임직원들의 전문성 강화하는 것입니다.

둘째로 장비를 현대화 내지 첨단화 등 보강해서 일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하여

강원도 내 최고의 안전관리 지원기관으로 만들어 나가고 싶은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Q. 마지막으로 (인터뷰 내용을 읽으시는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A. 행정안전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어린이놀이시설 사고 발생 건수는 200여 건으로 매년 적지 않은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통계를 보면 시설물이 잘못돼서 발생하는 사고는 전체의 5%이고, 나머지는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들입니다.

놀이기구에 대한 시설보완이나 안전 점검도 필요하지만,

학부모님이나 선생님들의 놀이지도 및 예방 교육이 가장 중요한 만큼,

아이들 곁에서 늘 많은 관심을 기울여 달라는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