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협동조합 지원센터

협동조합 Q&A

강원도 작가님들의 책과 함께, '또바기 협동조합'
관리자 2021.09.29  조회수 627



강원도 작가님들의 책과 함께, '또바기 협동조합'


책과 관련한 문화 예술활동을 널리 알리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또바기 협동조합'.

'김영석 이사장님'을 만나뵈어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또바기 협동조합 활동 사진또바기 협동조합


Q1. ‘또바기 협동조합 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순우리말로 한결같이 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또바기 의 뜻처럼 한결같이 앞으로 나아가고자 노력하는 협동조합입니다.

저를 제외하고 시인, 수필가 , 아동 문학가 등 퇴직하신 작가분들까지 총 7 명으로 구성된 협동조합입니다.

작년 말일에 등기를 내고, 올해 들어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여 강원도 작가분들의 책을 녹화물로 방송하는 활동을 중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Q2. 강원 출신 작가님들이 출간하신 책을 강원책 TV 라는 유튜브를 통해 낭송하거나 소개하는 활동을 하신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희 협동조합의 유튜브 채널 강원책 TV’ 에서는 강원도 작가분들이 쓰신 책 위주로 낭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쭉 끌고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구독자 수를 늘리는 것도 과제지만, 구독자 증가에 너무 연연하지 않고 강원도 작가분들의 소외된 책들을

전국적으로 유튜브 방송에 띄워 알리는 것을 취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대략 270 권 정도 업로드 하였는데 앞으로 500 권을 채우고자 하며 구독자는 1000 , 조회 시간 4000 시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목표들이 현재는 좀 버겁지만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또바기 협동조합 유튜브 채널 또바기 협동조합


Q3. 이 밖에 현재 진행하고 계시는 사업이나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요?

10 월에 3 개의 문화 재단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10 8 일 금요일에 춘천 책 축제에 의뢰를 받아서 book talk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현종길 시인분을 섭외하여 또바기 회원 일곱 분이 book talk 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10 23 일 토요일 오후에 춘천 시청 작은 공연마당에서 춘천시 어린이 낭송 대회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초등학교를 방문하면서 참가자를 모집할 예정이고 지원센터에서 지원을 받아 사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10 30 일 토요일 오후에 춘천 문화 재단 공모사업에 선정이 되어서

음악 단체 2 곳과 저희 또바기 협동조합까지 3 개의 단체가 연합 공연 진행할 예정입니다.


Q4. 협동조합을 운영하시면서 가장 뿌듯하거나 보람되셨던 순간은 언제셨나요?

저는 농협은행에서 30 년을 일하고 현재 퇴임한지 3 년째입니다.

어찌 보면 지금 제가 하는 또바기 협동조합 활동은 제 인생 2 막의 딴짓 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강원문화재단에서 진행한 딴짓 프로젝트 에 선정이 되어 지원을 받아 강원 책 tv 에 결과 보고를 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책을 쓰는 작가는 아니지만, 책을 읽고 글을 쓰는데 관심이 많아서 비록 딴짓 일지라도 하는 것 그 자체만으로 행복하고

긍정적인 선순환을 일으킬 수 있는 이 또바기 협동조합 활동 자체가 굉장히 뿌듯하고 보람되는 것 같습니다.



또바기 협동조합 활동 사진또바기 협동조합


Q5. ‘또바기 협동조합 이 최종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나 방향성이 궁금합니다!

또바기 협동조합은 강원도 작가들의 문학작품을 소개하고 유튜브로 알리는 취지로 설립됐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를 바탕으로 계속 확장할 예정입니다.

이후에는 강원도 작가분들만의 책이 아니라 강원도의 지역 명사들, 지역 정치인들, 지역 연예인들 등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및 수필집도 제작하여

유튜브에 올릴 예정입니다.


Q6. 추가적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까요?

한결같이 라는 순우리말 또바기 처럼 저희 또바기 협동조합은 조금 느리더라도 계속 앞으로 나갈 것이며

향후, 지역에 있는 문화 재단과 협조하여 책과 관련한 문화 예술 분야에 계속하여 접근할 것입니다.

신생 협동조합이지만 꾸준히 발전하고자 노력하는 저희 또바기 협동조합 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