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동조합 Q&A

따뜻한 한 끼를 배달하는 '수라찬'
관리자 2021.09.13  조회수 1220


따뜻한 한 끼를 배달하는 '수라찬'


한식 도시락을 지역 곳곳에 배달하며 따뜻함을 전하는 예비 사회적 기업, '수라찬'의 박성우 대표님을 만나 뵙고 왔습니다.



수라찬 박성우 대표님 춘천시협동조합지원센터



Q. 수라찬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수라찬 협동조합 대표 박성우입니다. 2012년도 11 수라찬 이라는 반찬가게를 오픈해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소규모 반찬가게를 지역 주민 대상으로 운영했습니다.

반찬가게를 운영하던 중 모 업체에서 정기적으로 직원 식사에 필요한 반찬을 제공해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그때부터 반찬 배달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처음에는 가게와 배달 두 가지를 동시에 운영하다가 2014 년부터 반찬 배달사업만 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소규모로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여 부족한 부분도 많았고, 반찬 사업에 대한 고민도 많이 했었는데,

현재는 홈팩과 오피스팩 2 가지 종류로 구성된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홈팩과 오피스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A. 홈팩은 가정으로 주 2~3 회 배달해드리는 가정용이고, 오피스팩은 직장인들 점심용으로 배달해드리고 있습니다.

한식 도시락은 반찬 3~4가지와 국 또는 찌개로 구성되어 있고, 월 회원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회원제로 운영하시는 이유가 있나요?

A. 아무래도 회원제로 운영을 해야 매출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서 고객들도 저렴한 가격으로 식사 제공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식비는 6,000 ~ 10,000원이 드는데, 여기에 시간과 교통비까지 추가로 들게 됩니다.

그러나 회원제로 운영했을 때는 편리성, 가격의 만족도, 매출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 회원분들에게 피드백을 받아서 저희가 고쳐야 할 점을 알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Q. 식단표 메뉴는 어떤 기준으로 구성되나요?

A. 일반적으로 반찬은 5 가지입니다. 메인 반찬 1 , 밑반찬 4 가지로 반찬이 구성되고, 여기에 밥과 국 또는 찌개로 구성됩니다.

메인 반찬은 보통 고기 위주로 나가고, 나물류(야채), 볶음이나 조림류, 부침이나 전류, 김치류(깍두기, 열무김치) 등으로 구성이 되고, 국은 메인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연령대를 생각해서 식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너무 담백하거나 기름지면 안 되니까 영양이나 기호에 맞게끔 구성하고 있습니다. , 눈으로 봤을 때 보기 좋은 색의 조합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호불호가 갈리는 반찬보다는 대중적인 한식 반찬 위주로, 늘 접할 수 있는 반찬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수라찬 내부 춘천시협동조합지원센터




Q. 예비사회적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A. 2013년에 춘천남부노인복지관에서 독거노인분들의 반찬을 지원해드리는 활동을 했습니다.

이 활동을 하면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부분에 대해서 인지하기 시작했고, 차후에 기업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공식적으로 운영을 해 보고 싶어서 사회적기업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Q. 사회적기업 일자리 제공형 유형인데, 직원 중 취약계층의 비율은 어느 정도 인가요?

A. 현재 18명의 직원이 수라찬 협동조합에서 같이 일하고 있고, 취약계층의 비율은 50% 입니다.

평균나이 55세로 고령자가 많은 편이고, 향후에 사업을 성장시켜서 추가로 채용을 할 계획입니다.

사회 경험이 있으시지만, 나이 때문에 일자리를 얻지 못하는 분들이 주로 일을 하시고, 하시는 일이 고난도 일이 아니라 어렵지 않게 잘 적응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Q. 운영하시면서 보람을 느끼거나 뿌듯했던 경험이 있으셨나요?

A. 가장 좋은 건 맛있게 잘 먹었다는 말씀입니다. 수라찬 회원으로 있으면서 메뉴 고민 없이 식사할 수 있고,

한정된 점심시간에 시간적 여유도 있어서 도시락 배달의 편리성이 좋다는 말씀을 들었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현재 춘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도시락 제공을 해드리고 있는데, 그분들이 잘 드시고 만족하셨을 때도 뿌듯한 것 같습니다.

향후에 독거노인, 장애인 분들에게도 확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앞 질문과는 반대로, 운영하시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A. 도시락 배달 경쟁업체도 많고, 코로나19 로 인해 배달이 늘어서 기본 식당에서 배달하는 경쟁업체도 많이 생기면서 경쟁이 심해진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퀄리티를 높여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회원들의 선택폭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전환해서 차별화를 두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에 대한 고심을 끊임없이 하는 것 같습니다.

계속된 투자나 변화는 당연히 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예전보다는 더 많은 압박이 됩니다.



Q. 수라찬에서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는 무엇인가요?

A. 제가 제일 바라는 것은 안정된 직장, 좋은 직장입니다.

저희가 매출 대비 근로자 인원이 많은데, 안정된 직장으로 여러 가지 복지, 근무 환경, 만족도를 높여서 직원분들이 오래 좋은 직장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일 큰 목표입니다. 또 이로 인한 시너지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서비스는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이라면 (도시락 무상지원, 독거노인 한 끼 제공 등) 해보고 싶습니다.


Q. 현재 예비 사회적기업인데, 사회적기업 인증까지 생각하고 계시나요?

A. 당연하죠! 사회적기업과 관련된 여러 가지를 교육을 받으면서 향후에도 사회에 도움이 되고,

지역사회에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Q. 그렇다면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시나요?

A. 현재는 시작단계로, 강원도 사회적기업 협의회에 회원으로 가입하고 멘토링을 받았습니다.

사회적기업으로 갈 수 있도록 정관이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 구조도 앞으로 갖춰나갈 것입니다.

민주적인 경영방식, 안정된 일자리를 계속 제공할 수 있게 노력할 겁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는 무엇인가요?

A. 목표는 연 매출 10억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또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시장에 내놓아서, 그거에 대한 매출을 발생시키는 것이 하나의 계획입니다.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A. 수라찬이라고 하는 도시락 배달업체가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고, 사회에 작게나마 기여하고 싶은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춘천을 대표하고, 강원도에서도 대표할 수 있는 업체로 성장하도록 노력할 테니까 잘 부탁드립니다.

수라찬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